티스토리 뷰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된장찌개와 김치찌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더 빠질 수 없는 음식이 바로 청국장인데요. 청국장을 물에 풀어 두부와 김치 등을 함께 넣고 끓여 먹으면 구수한 맛과 함께 특유의 맛을 자랑합니다. 특히나 겨울과 같이 쌀쌀한 날씨에 더욱 생각나는 음식으로 먹고 나면 왠지 더 기운이 솟는 듯한 기분이 듭니다. 늘 자주 먹는 청국장이지만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오늘 그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항암효과에 좋다는 것은 누구다 다 아는 사실인데 그 밖에 청국장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국장은 콩을 푹 삶아서 더운 방에 띄워 만든 된장입니다. 된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숙성 시간과 숙성 방법, 재료에 따라 달라지는 된장의 종류 중 하나로 푹 삶은 콩을 더운 방에서 3일 정도 발효시켜 소금과 마늘, 고춧가루 등을 섞어 만든 장인데 콩의 영양분을 가장 유익하게 이용한 음식입니다. 청국장은 삶은 콩에 볏짚을 넣거나 자연 발효시키는 것으로 일본의 낫토와는 전혀 다릅니다. 참고로 낫토는 만드는 과정에서 발효균을 넣어 만들어 집니다. 청국장은 만주 지방에서 고구려인들이 콩을 삶아 말안장 밑에 넣고 다니면서 먹었던 데서 유래한 음식인데 이는 말안장에 두었던 삶은 콩이 말의 체온으로 인해 자연적으로 발효가 되면서 상하지 않고, 영양가가 풍부한 청국장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따뜻하고 온도 변화가 없는 환경에서 잘 뜨는 청국장인데 말안장이 바로 그 역할을 한 것입니다. 숙종 때 실학자인 홍만선이 쓴 「산림경제」라고 하는 농업백과 사전에는 '전국장'이라는 명칭이 나오는데 전쟁이 일어나도 빨리 만들어 먹을 수 있다 하여 청국장을 전국장이라고 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한, 영조 때 농학자인 유증림이 쓴 「증보산림경제」에도 전국장에 대한 내용이 있는데 콩을 잘 씻어 삶은 후 볏짚에 싸서 따뜻한 방에 3일 정도 두면 실이 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청국장은 그 효능도 대단하다고 하는데 청국장 효능에 대해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청국장 효능

① 항암효과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국장이 항암효과에 좋다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주목받고 있는 사실인데 청국장에는 1g당 10억마리의 유익한 미생물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에서 특유의 향이 나는 것은 콩이 자연 발효되는 과정에서 나오는 바실러스균이 단백질을 발효시키면서 나는 것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단백질 분해효소과 섬유질 분해효소가 풍부하게 생성되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효과에 좋은 역할을 하는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우리 몸에서 발암물질을 억제해주고, 유방암, 위암, 폐암, 전립선암 등을 예방하는데 그 효과가 좋다고 하니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② 청국장은 화로 인한 가슴 답답함과 통증을 완화시키는데에도 효과적으로 화를 다스리는데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콩이 단백질을 분해하는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수많은 아미노산이 만들어지는데 , 이 아미노산이 혈압을 상승시키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③ 청국장에 들어 있는 바실러스 균이 유해한 세균을 제거해주고, 혈전을 용해하여 동맥경화나 심장병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④ 청국장은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특히 불용성 식이섬유소와 수용성 식이섬유 등이 적절히 잘 혼합되어 있어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심장질환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다양한 질병에 노출되어 있는 현대인들이 섭취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⑤ 청국장의 항산화물질인 멜라노이딘은 항산화작용에도 효과가 좋으며, 인슐린 분비를 원활하게 해주어 당뇨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⑥ 청국장에는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바로 치매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효과가 좋습니다. 기억력과 관련 있는 아세틸콘이라는 물질을 더욱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⑦ 유산균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청국장을 섭취하시면 소화 흡수율을 높이고, 장운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에 변비나 설사에도 좋습니다.

⑧ 청국장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비타민 E가 항산화작용을 하여 노화를 예방하는데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⑨ 청국장은 다이어트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 몸속에 쌓인 독소를 배출시켜주고, 지방을 분해할뿐만 아니라 섬유질이 많아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⑩ 청국장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K, 제니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한데 이는 칼슘의 인체흡수율을 높여줘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좋아 뼈가 약하신 어르신들이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청국장 효능에는 간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니 술자리가 잦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이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청국장가루

청국장 효능이 대단하지만 집에서 끓여 먹는데는 아무래도 좀 걱정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먹을때는 좋지만 청국장의 특유의 향 때문에 집안에서도 쉽게 사라지지 않아 먹는데 좀 불편한 부분이 있는데 이러한 요소를 한번에 날려버리는 것이 바로 청국장가루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생청국장에 비해 청국장 속에 있는 효소들이 더욱 활성화한다는 것입니다. 보통 청국장을 끓여 먹을 경우에는 청국장 효소과 균주가 거의 파괴된다고 합니다. 이에 비하면 청국장가루는 쉽게 섭취할 수 있고, 영양적으로 파괴되는 것이 없으니 더 자주 드시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요즘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도 청국장가루를 많이 활용하시기도 하고, 샐러드나 주스를 만들어 먹을 때에도 함께 넣어 간편하게 드실 수 있으니 요즘 같은 현대인들에게는 더욱 안성맞춤입니다.  

콩을 이용한 발효식품이 있다는 것은 우리에게는 감사한 일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된장찌개와 청국장을 좋아하는데 된장찌개는 자주 끓여 먹지만 청국장은 집에서 먹으면 청국장 냄새가 오랫동안 있어 날 좋을 때 옥상에서 먹어볼까 합니다. 두부와 함께 익은 김치를 넣고 보글보글 끓고 있는 청국장을 생각하면 밥 두 그릇은 거뜬히 먹을 것 같습니다. 입춘도 지났고 이제 곧 따뜻한 봄날이 오면 청국장을 먹을 날이 많아질 듯합니다. 맛도 좋고 다양한 효능으로 건강에도 좋고 하니 가족과 함께 따뜻하고 건강한 청국장을 드셔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