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월이 되면 노란색의 꽃을 피우는 산수유는 잎보다 먼저 피며 20~30개의 작은 꽃들이 뭉쳐 조밀하게 달려 있는 것이 참으로 아름답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전남 구례 산동마을이 산수유가 가장 많이 자라고 있어 구례 산수유축제로도 유명합니다. 산수유 열매는 8월부터 익기 시작해서 점점 빨갛게 익는데 겨울에도 떨어지지 않고 나무에 그대로 달려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열매를 약재로 사용하였는데 동의보감에 따르면 산수유는 정력을 더욱 강하게 하고 뼈를 튼튼히 하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고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을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신선이 먹는 열매라고 불리는 산수유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산수유 효능과 산수유 부작용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산수유 효능

1. 신장 기능 강화

산수유는 예로부터 신장을 보호하는데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나트륨 섭취가 많으면 신장에 부담을 주어 신장 기능이 떨어지는데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코르닌, 사포닌 등의 성분이 부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신장을 회복하고 더욱 강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2. 눈 건강

산수유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눈을 맑게 해줄 뿐만 아니라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시력을 보호하는 등 눈 건강에 도움 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이 생활화된 현대인들의 경우, 섭취하시면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습니다.

3. 정력 강화

산수유를 꾸준히 섭취하면 정력 강화에 도움 되므로 남성분들이 섭취하시면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요실금 완화

어린아이들이나 나이 드신 분들에게 요실금과 야뇨증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산수유의 신맛은 방광의 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방광 조절 이상으로 나타나는 요실금과 야뇨증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5. 부인병 개선

산수유는 대다수의 여성분들이 겪고 있는 생리불순과 생리통, 무월경 등의 부인병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6. 뇌기능 향상 

산수유에 함유되어 있는 코르닌 성분은 뇌 건강을 더욱 좋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어 기억력 향상에 도움 됩니다.

7. 당뇨병 예방

산수유는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체내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억제시켜 당뇨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이 외에도 산수유 효능으로는 면역력 향상, 감기 예방, 빈혈 예방, 회춘, 원기회복 관절염 통증 완화 등에 도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산수유 부작용

산수유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평소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체질상 맞지 않을 수 있어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수유 씨에는 렉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유해한 성분으로 반드시 씨를 제거하고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산수유 효능과 산수유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시각적으로 눈을 즐겁게 해주고 건강면에서도 다양한 효능을 보이는 산수유 드시면서 여러분들 건강에 조금이나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