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비중은 크지 않지만 그 역할을 톡톡히 하는 사람에게 감초 역할을 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약방의 감초란 말 역시 한방에서 감초가 절대 빠져서는 안되는 약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감초는 특이한 향과 단맛이 특징이며 모든 약의 독성을 풀어주고, 조화시켜 약효가 잘 나타날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렇듯 한약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감미료나 의료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보통 약으로 달여 먹을 때 소량씩 섞어서 사용합니다. 부재료로 들어가는 약재이기는 하지만 감초 효능이 얼마나 대단한지 그리고 감초 부작용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초 효능

1. 해독작용

감초는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독소,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어 식중독과 약물중독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특히, 감초에는 글리시리진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파상풍 독소와 뱀독, 복어독 등을 해독하는데 탁월하며, 니코틴과 알코올 분해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2. 피부미용

감초에 함유되어 있는 글리시리진 성분은 민감한 피부나 피부질환을 예방하는데 그 효능이 뛰어납니다. 습진이나 아토피, 여드름,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진정시키고, 소염작용 및 상처치료에도 도움 됩니다.

3. 항암작용

감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과 칼콘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항암작용을 하여 암 예방에 도움 됩니다.

 

 

4. 심혈관질환 예방

감초의 글리시리진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을 더욱 좋게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5. 기관지 질환 완화 

평소 기관지가 약해 목이 잘 붓거나 마른 기침과 함께 가래가 많이 생기는 분들은 감초를 달여 먹으면 기침을 멈추게 하고, 기관지 질환을 완화하는데 도움 도움 됩니다.

 

 

 

6. 소화성 궤양 예방

소화성 궤양은 위산과 함께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이 주 요인으로 밝혀지고 있는데 감초의 그라브리딘 성분이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과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보호해줘 궤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이 외에도 감초 효능으로는 이뇨작용, 근육 이완, 항염작용, 간염, 숙취해소 등에 도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감초 부작용

감초를 장기간 섭취하거나 과다 섭취하는 경우, 오히려 칼륨이 손실될 수 있고 고혈압과 부종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간질환이나 신장 기능이 약하신 분, 임산부, 칼륨 부족 시에는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감초 효능과 감초 부작용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수많은 약재 중 모르는 분이 없을 정도로 친숙한 감초는 생강과 궁합이 좋아 함께 섭취하시면 향과 맛뿐만 아니라 두 가지 모두 해독작용과 중화작용을 하여 더없이 좋다고 하니 감초 드시면서 여러분들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