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부분 바닷물에 사는 새우는 전 세계적으로 2,500여 종이 분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서해와 남해에서 많이 서식합니다. 키토산과 칼슘, 타우린 등의 성분이 풍부하여 영양적으로 아주 좋은 식품인데요, 탱탱한 식감과 껍질째 씹으면 씹을수록 고소하고 맛이 좋아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모두에게 사랑받는 것 같습니다. 대하철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대하 축제의 장으로 몰려 맛있는 대하를 맛보며 즐기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새우 효능과 새우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새우 효능

1. 면역력 강화

새우에는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카로틴 성분은 체내 흡수 시, 비타민 A로 변화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감기나 각종 바이러스 등에 의한 질병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새우를 섭취하시면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성장기 어린이

새우에는 키토산뿐만 아니라 칼슘 성분이 풍부하여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을 형성하고 성장하는데 효과가 좋은 탁월한 식품입니다.

 

 

3. 성인병 예방

새우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타우린과 키토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관을 깨끗하게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근경색 등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4. 골다공증 예방

새우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과 칼슘이 뼈를 더욱 튼튼히 하여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 됩니다. 나이가 들면, 골밀도가 낮아지고 뼈가 약해지는데 어르신들이 섭취하시면 뼈 건강에 더욱 좋습니다.   

 

 

5. 기억력 향상

새우에 함유되어 있는 키토산과 DHA 성분은 뇌 활동을 더욱 향상시키고,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 성장기 어린이나, 직장인, 그리고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도움 됩니다. 이와 같은 성분은 껍질에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껍질째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6. 노화 방지

새우에 들어있는 아스타크산틴은 붉은색 천연색소단백질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질병예방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또한 탄력 있게 만들어 주어 피부 노화 방지 및 피부 미용에도 도움 됩니다.

7. 자양강장 효과

새우는 스테미너의 원천인 신장을 강하게 하는 식품으로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기력을 회복하고 양기를 돋는데 탁월합니다. 남자분들이라면 스테미너에 관심이 많으실 테니 새우를 섭취하시면 스테미너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새우 효능으로는 눈 건강, 다이어트, 항암작용, 해독작용 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새우 부작용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평소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분들은 자제하시는 것이 좋으며, 새우의 수염이 없거나 배가 까만 것은 식중독의 위험이 있으니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새우 효능과 새우 부작용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새우껍질을 벗기고 속살만 먹는 분들이 많은데 새우는 꼬리에 좋은 성분들이 가득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새우를 구울 때 빨개지는 것은 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타크산틴이라는 색소 단백질이 열에 의해 붉어지는 것인데 이 성분이 산화 방지와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고 하니 껍질째 드시기를 권장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만점인 새우 드시면서 여러분들 건강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