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간에 좋은 것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구기자는 오미자와 비슷하여 간혹 혼동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오미자는 구기자보다 맑은 붉은색이며 구기자는 타원형이나 오미자는 동그란 모양이라 이 차이점만 알면 쉽게 구별하실 수 있습니다. 구기자차는 많이 알고 계실 테지만 오늘은 구기자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기자 효능이 무엇인지 구기자 부작용과 구기자먹는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기자는 가짓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로 6~9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8~9월에 붉게 익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청양군이 집산지라고 합니다.

■ 구기자 효능

1. 간 기능 개선

구기자에는 베타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에서의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간에서의 새포 생성을 촉진하여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 등의 염증이 제거되어 간 기능을 더욱 활성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2. 눈 건강

구기자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데 그 함량이 당근보다 더 높습니다. 구기자는 안과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와 노인분들의 백내장 초기 증상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 됩니다.

 

 

3. 원기회복

한방에서 강장제로 사용할 만큼 원기를 회복하는데 아주 좋은 구기자는 꾸준히 섭취하시면 몸이 가벼워질 뿐만 아니라 기력이 더욱 왕성해지는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4. 뇌기능 강화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우리 몸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뇌혈관을 튼튼히 하여 뇌졸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뿐만 아니라 기억력 향상에도 효능이 있어 학생들의 집중력과 학습력 등을 높여주는 등 뇌기능을 더욱 강화하는데 도움 됩니다.  

 

 

5. 다이어트

구기자의 베타인 성분은 체중감량과 지방을 분해하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 됩니다.

6. 심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 함유되어 있는 루틴과 베타인, 비타민 C 등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저혈압에 좋은 영향을 주는 등 혈압조절 작용을 하여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7. 면역력 강화

구기자의 다당 성분이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 됩니다.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을 유발하는데 구기자를 섭취하시면 면역력이 높아져 감기 등의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 됩니다.

이 외에도 구기자 효능으로는 당뇨 예방, 관절 통증 완화, 피부미용, 피로회복, 노화 방지 등에 도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구기자 부작용

몸에 열이 많은 경우 자제하시는 것이 좋고, 체질상 몸이 찬 분들이 과다 섭취하는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구기자먹는법

구기자먹는법 중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것이 구기자차인데 그 밖에 구기자의 여린 잎은 밥에 쪄서 먹기도 하며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구기자는 인진쑥과 헛개열매 등과도 궁합이 좋은데 특히, 헛개열매는 간 건강에 좋기 때문에 구기자와 함께 섭취하시면 간 건강에 더욱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기자 효능과 구기자 부작용, 그리고 구기자먹는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간이 피로하면 무기력감과 함께 몸이 나른해져 피로도 많이 생기는데 현대인들의 경우, 스트레스와 만성피로를 겪는 분들이 많으니 구기자 드시면서 여러분들 건강에 조금이나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