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시력 좋아지는 법

teamo8674 2016. 12. 1. 22:49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 몸에 너무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눈과 관련된 상식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점차 시대가 빠르게 변하면서 기계화되는 것들로 인해 우리 몸은 너무도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눈은 그렇지가 않은데요. 바로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현재 컴퓨터나 TV, 스마트폰까지 우리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지금과 같은 시대에는 눈이 참으로 중요한 감각기관입니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찾는 것이 스마트폰이 돼버린 지금의 일상을 너무도 당연하게만 여길 것이 아니라 눈의 소중함과 함께 시력 좋아지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몸이 천 냥이라고 하면 그중에 눈은 구백 냥이다" 라는 말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만큼 눈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당장 내 눈앞에 모든 사물들이나 자연 등 아름다운 세상을  아무것도 볼 수 없게 된다면 여러분은 어떨 것 같으신가요? 저는 상상만 해도 답답함이 느껴집니다. 소리를 들을 수 없는 것도 답답할 텐데 아무것도 보지 못한다고 생각하면 이것은 더더욱 답답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요즘 현대인은 인터넷이나 게임, 인터넷, TV, 스마트폰 등에 눈이 자주 노출되어 시력이 나빠지거나 황사, 꽃가루 건조한 실내 등 안구질환에 걸리기 쉬운 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특히, 지하철에서 많은 사람들을 관찰해보면 대부분 스마트폰을 보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들도 다들 보셨을 겁니다. 이런 원인들로 인해 우리의 눈은 더욱 피로해지고 시력도 나빠지게 되는 것인데요. 눈 건강은 한번 악화되면 다시 돌이키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시력을 저하시키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스마트폰을 비롯한 전자제품입니다. 장시간 사용할 경우 전자제품에서 나오는 전자파로 인하여 눈이 쉽게 피로해지고 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직장에서의 컴퓨터 사용과, 집에서의 TV 시청 및 게임,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사용하는 스마트폰은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에서 분리시킬 수 없는 상황인데요. 버릴 수 없다면 이러한 위험 요소들로부터 우리 눈을 지키는 방법은 무엇인지 시력 좋아지는법에 대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컴퓨터 사용 시 휴식 취하기

대부분의 직장인들이라면 모든 업무를 컴퓨터로 처리할 텐데요. 쉬지 않고 계속적으로 컴퓨터 화면을 보게 되면 눈은 쉽게 피로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를 보다 보면 몸이 점점 앞으로 쏠리는 분들도 있으신데 이러한 자세가 거북목을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업무시간에는 잠깐씩 눈의 휴식시간을 갖고 눈의 긴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 TV 시청 및 독서는 적당한 거리 유지

여러 가지 연구에 따르면 근거리에서의 작업은 근시 진행의 위험인자로 밝혀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V나 독서를 할 경우에는 눈과의 거리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충분히 숙면하기

보통 밤 10시~새벽 1시에 눈 기능을 회복시키는 호르몬이 발생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 시간에는 깊은 잠을 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 눈 운동 하기

일상 속에서 눈을 상하좌우 등 다양하게 움직여주면 눈 피로를 풀어주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까운 풍경과 멀리 있는 풍경을 번갈아 봐주는 것을 반복하면 눈의 피로를 줄여줍니다.

 

■ 눈에 좋은 음식 섭취하기

음식을 통해서도 눈이 건강해질 수 있는데 시금치, 연어, 결명자, 블루베리, 당근이 대표적입니다. 시금치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우리 몸속에 있는 유해산소를 해독시키는 항산화물질이 풍부하며 루테인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있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시금치뿐만 아니라 케일이나 브로콜리 등의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루테인은 눈 망막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데요, 자외선에 의해 발생된 활성산소를 없애주기도 하며 눈의 정상세포를 보호해줍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연어는 지방산과 비타민B도 있어서 눈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연어와 비슷한 성분을 가진 고등어 역시 오메가3와 지방산이 풍부하여 눈을 맑게 해줍니다. 결명자가 눈에 좋다는 것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결명자에는 비타민A, 비타민C, 카로틴, 캠페롤 등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이 감퇴되는 것을 막아주고 눈의 어둡고 침침한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그 외에 구기자나 감잎차도 안구건조증이나 눈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블루베리와 같이 보라색을 띠는 베리류가 눈에 좋다는 것은 홈쇼핑이나 TV에서 많이 소개되어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 성분과 함께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눈이 피로한 것을 개선해주고 눈의 노화를 예방해줍니다. 특히 안구건조증이나 야맹증 등 질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이것은 체내에서 흡수하면 비타민A로 변하면서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시력보호나 야맹증 예방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눈의 중요성과 시력 좋아지는 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는데요. 막상 생각해보면 눈 건강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쉬운 것들입니다. 계속적으로 반복했던 것들이 습관이 서 개선하려고 해도 안되는 경우가 있고, 막상 실천하려고 하는데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쉬운 것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결국 큰 질환을 겪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생각만 해도 너무 무섭습니다. 천천히  하나씩 실천하다 보면 그것이 또 습관이 될 것이니 귀찮거나 무의식적으로 안 좋은 자세가 되더라도 스스로 생각하면서 우리의 눈을 보호하는데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출퇴근시 지하철을 이용하는데 사람들이 모두 스마트폰을 보고 있는 모습을 보면 목도 아프고 눈도 피로하고 보기만 해도 피로가 몰려오는 것 같아 스마트폰은 웬만하면 가방에 넣고 다닙니다. 여러분들도 조금씩 실천하시면서 스스로의 눈 건강을 지키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눈에 안 좋은 음식도 있는데요. 술과 담배, 밀가루, 설탕 등의 음식은 우리의 눈 건강을 저하시키는 것이니 눈 건강을 위해서 조금씩 자제하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소중한 눈을 제대로 보호하기 위해서 제가 알려드린 방법들을 잘 실천하시고 꾸준한 관리를 통해 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힘쓰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한 잠을 위한 권장 수면시간  (0) 2016.12.04
세계 수퍼푸드 이야기  (0) 2016.12.02
혹시 나도 나트륨 과다섭취?  (0) 2016.11.30
겨울철 건강지킴이 무의 효능  (0) 2016.11.29
입술 염증 구순염 원인  (0) 2016.11.28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